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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강해(153)_제27장_성례에 관하여 4-5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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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설교일 2022-03-27
본문 히5:4
설교자 강문진 목사

27장 성례에 관하여

4. 복음 안에서 우리 주 그리스도에 의해 제정된 오직 두 성례가 있으니, 즉 세례와 주의 만찬이다. 그 중의 어느 것도 합법적으로 임직된 말씀의 교역자 이외의 어떤 사람에 의해서는 거행될 수 없다.

5. 구약의 성례들은 그것들에 의해 표상되고 표시된 영적 사물에 관해서 볼 때 신약의 성례들과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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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1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6)-제66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6)-제66문

문66  선택된 자가 그리스도와 함께 가지는 연합이란 무엇인가?

답   선택된 자가 그리스도에게 연합됨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니 이로 말미암아 영적으로 선택적으로, 그러나 참으로 또는 나눌 수 없이 그들의 머리와 남편이 되시는 그리스도께 결합되는 것이다. 이는 그들의 유효한 부르심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360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5)-제65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5)-제65문

문65  무형 교회 회원들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어떠한 특별한 혜택을 누리는가?

답   무형 교회 회원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영광 중에 주님과의 연합과 교통을 누린다.

359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4)

기독교강요강해(124)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8장 보상에서 행위의 의를 추론하는 것은 잘못이다

  (보상을 말하는 구절들은 행위를 구원의 원인이라고 하지 않는다, 1-4)

2. 보상은 기업이다

3. 은혜로서의 보상

4. 보상을 약속하시는 목적

  (이 견해에 반대론들에 대답함, 5-10)

5. 보상의 근거는 용서이다

6. “하늘에 쌓는 보물에 대하여

 

358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4)-제64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4)-제64문

문64  무형 교회란 무엇인가?

답   무형 교회라는 것은 머리 되시는 그리스도 밑에 하나로 모였으며, 모이고 있으며, 장차 모일 택한 자의 총수이다.

357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3)

기독교강요강해(123)

기독교강요(존 칼빈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7장 율법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과의 조화

  (칭의를 행위에 연결시키는 구절들을 연구함, 6-15)

13로마서 2 : 13

14신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자기의 행위에 호소하는 것은 무슨 뜻인가

15신자들은 완전한가

18장 보상에서 행위의 의를 추론하는 것은 잘못이다

  (보상을 말하는 구절들은 행위를 구원의 원인이라고 하지 않는다, 1-4)

1. “행한 대로 갚는다는 뜻은 무엇인가

356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3)-제63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3)-제63문

문63  유형교회의 특권은 무엇인가?

답   유형교회가 가지는 특권은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와 관리 밑에 있는 것, 모든 적의 반항에도 불구하고 모든 시대에 보호받고 보존되는 것, 성도들의 교통과 통상한 구원의 방편들과 복음의 성역에 있어서 교회의 모든 회원들에게 누구든지 그를 믿으면 구원 얻고 그에게 오는 자를 한 사람도 버리시지 않으시겠다고 증언하시는 그리스도에 의한 은혜의 초청을 누리는 것이다.

355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2)

기독교강요강해(122)

기독교강요(존 칼빈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7장 율법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과의 조화

  (칭의를 행위에 연결시키는 구절들을 연구함, 6-15)

9이신칭의는 행위에 의한 의의 기초가 된다

10죄가 용서된 후에야 행위가 용납된다

11야고보는 바울에 반대하는가

12. “의롭다함이란 말을 야고보는 바울과는 다른 뜻으로 쓴다

354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2)-제62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2)-제62문

문62  유형 교회란 무엇인가?

답   유형 교회라는 것은 참종교를 고백하는 세계의 모든 시대와 장소에 있는 모든 사람과 그들의 자녀로 구성된 한 결사이다.

353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1)

기독교강요강해(121)

기독교강요(존 칼빈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7장 율법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과의 조화

  (율법에 관련된 행위 고넬료의 예, 1-5)

5어떤 의미에서 하나님께서는 중생한 자의 선행을 기뻐하시는가

  (칭의를 행위에 연결시키는 구절들을 연구함, 6-15)

6옛 언약에 있는 은혜의 약속과 율법에 있는 약속은 다르다

7성경은 율법의 행위에 의한 를 말하지 않는가

8하나님 앞에서 행위에는 이중의 가치가 있다

352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1)-제61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1)-제61문

문61  복음을 듣고 교회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다 구원을 얻겠는가?

답   복음을 듣고 유형 교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다 구원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다만 무형 교회의 진정한 회원만이 구원 얻는 것이다.

351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0)

기독교강요강해(120)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6장 이 교리를 겨냥한 교황주의자들의 거짓된 중상에 대한 반박

4. 칭의의 교리는 죄인을 선동한다

17장 율법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과의 조화

  (율법에 관련된 행위 : 고넬료의 예, 1-5)

1항 스콜라 논법을 서술하고 논박함

2항 우리는 행위로 율법의 약속을 실현시킬 수 없다

3항 율법의 약속들은 복음을 통해서 실현된다

4항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이중으로 용납을 받는다

350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0)-제60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60)-제60문

문60  복음을 들어 본 일이 없으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도 못하고 믿지도 않는 사람들은 본성의 빛에 따라 삶으로 구원 얻을 수 있는가?

답   복음을 들어 본 일이 없으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도 못하고 믿지도 않는 사람들은 제아무리 부지런하고 자기의 생활을 본성의 빛에 맞추려고 애쓰거나 그들이 믿는 종교의 율법을 지키려 하여도 구원 얻을 수 없다. 그리스도 밖에는 어떠한 곳에도 구원이 없고 오로지 그리스도 안에만 있으니 그는 자기 몸된 교회만의 구주이신 것이다. 

349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59)-제59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59)-제59문

문59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누구인가?

답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위하여 매수하신 모든 사람에게 구속이 확실히 적용되며 유효하게 전달되니 그들은 때가 이르면 성렬으로 말미암아 복음에 이른대로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48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9)

기독교강요강해(119)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5장 행위의 공로에 대한 자랑은 의를 주신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구원의 확신을 파기한다

  (사람의 공로로 그리스도의 공로를 대치하는 데 반대함, 5-8)

8. 바른 교리를 기초로 한 충고와 위로

16장 이 교리를 겨냥한 교황주의자들의 거짓된 중상에 대한 반박

1. 칭의의 교리는 선행을 배제하는가

2. 칭의의 교리는 선행에 대한 열성을 억누르는가

3.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의 자비가 행동의 동기가 된다 : 행위는 종속적인 것이다

 

347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8)

기독교강요강해(118)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5장 행위의 공로에 대한 자랑은 의를 주신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구원의 확신을 파기한다

  (의롭다함을 얻으려면 인간의 공로가 필요하다는 교리는 성경뿐만 아니라, 어거스틴과 베르나르드도 반대한다, 1-4)

3. 선행의 가치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서 온다

4. 반증에 대답함

  (사람의 공로로 그리스도의 공로를 대치하는 데 반대함, 5-8)

5. 그리스도께서는 유일한 기초이며, 창시자이시며, 완성자이시다

6. 로마 교회의 신학은 그리스도의 힘과 영광을 소멸한다

7. 로마 교회의 신학은 어거스틴이나 성경을 이해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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