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jinrichurch

GBS-1Kings-20.이는 여로보암의 집 가운데서 저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향하여 선한 뜻을 품었음이니라(왕상14:13)

 

20

 

공부할 내용: 열왕기상 141-20

 

1.여로보암의 아들 아비야가 병들었을 때에, 여로보암은 그의 아내를 선지자 아히야에게 보내면서 그 아내에게 일어나 변장하여 사람으로 그대가 여로보암의 아내임을 알지 못하게 하고 실로로 가라라고 말하였습니다. 여기 아내를 변장시켜 선지자를 속이려 했던 여로보암의 어리석음에 대하여 서로 논하십시오. (왕상14:1-2, 6:7)

 

2.아히야 선지자는 여로보암이 우상을 부어 만들어 하나님의 진노를 격발하였기 때문에 여로보암의 집이 멸망하게 될 것을 다음과 같이 예언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여로보암의 집에 재앙을 내려 여로보암에게 속한 사내는 이스라엘 가운데 매인 자나 놓인 자나 다 끊어버리되 거름을 쓸어버림같이 여로보암의 집을 말갛게 쓸어버릴찌라 여로보암에게 속한 자가 성에서 죽은즉 개가 먹고 들에서 죽은즉 공중의 새가 먹으리니 이는 여호와가 말하였음이니라여기 이 예언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관찰해 보십시오. 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는 미명아래 하나님을 교묘하게 모독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어떻게 벌하시는지에 대해서도 서로 대화해 보십시오. (왕상14:9-11, 14:4, 왕상15:29-30)

 

3.아히야 선지자는 여로보암의 아내에게 너는 일어나 네 집으로 가라 네 발이 성에 들어갈 때에 그 아이가 죽을찌라 온 이스라엘이 저를 위하여 슬퍼하며 장사하려니와 여로보암에 속한 자는 오직 이 아이만 묘실에 들어가리니 이는 여로보암의 집 가운데서 저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향하여 선한 뜻을 품었음이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여기 여로보암의 선한 아들이 죽게 되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합니까? (왕상14:12-13, 57;1-2)

 

 

*참고성경구절

6: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14:4 그런즉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 중에 무릇 그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고 선지자에게 나아오는 자에게는 나 여호와가 그 우상의 많은 대로 응답하리니

왕상15:29-30 왕이 될 때에 여로보암의 온 집을 쳐서 생명 있는 자를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고 다 멸하였는데 여호와께서 그 종 실로 사람 이히야로 하신 말씀과 같이 되었으니 이는 여로보암이 범죄하고 또 이스라엘로 범하게 한 죄로 인함이며 또 저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노를 격동시킨 일을 인함이었더라

57:1-2 의인이 죽을찌라도 마음에 두는 자가 없고 자비한 자들이 취하여 감을 입을찌라도 그 의인은 화액 전에 취하여 감을 입은 것인 줄로 깨닫는 자가 없도다 그는 평안에 들어갔나니 무릇 정로로 행하는 자는 자기들이 침상에서 편히 쉬느니라

 

 

 

  • 차우석 2020.02.02 22:21
    제20과

    공부할 내용: 열왕기상 14장 1-20절

    1.여로보암의 아들 아비야가 병들었을 때에, 여로보암은 그의 아내를 선지자 아히야에게 보내면서 그 아내에게 “일어나 변장하여 사람으로 그대가 여로보암의 아내임을 알지 못하게 하고 실로로 가라”라고 말하였습니다. 여기 아내를 변장시켜 선지자를 속이려 했던 여로보암의 어리석음에 대하여 서로 논하십시오. (왕상14:1-2, 갈6:7)
    답)매튜핸리주석-2.여로보암은 아이의 운명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알기 위해 아히야 선지자에게 사람을 보냈다. 아히야 선지자는 나이가 많아 눈이 어두워진 상태로 실로에서 조용히 지내고 있었다. 그러나 눈이 어두웠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능자의 이상에는 정통해 있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육체의 눈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라(도리어 육체의 눈은 이상을 보는데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었다) 마음의 눈으로 보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여로보암은 금송아지를 세우는 것이나 제사장을 성별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선지자를 찾지 않았다. 다만 그가 섬기는 신들이 그에게 아무런 도움도 줄 수 없었을 때, 비로소 그는 괴로움 가운데 선지자에게 사람을 보냈다. 여호와여 전에 주를 경홀히 여기던 자들이 괴로움 가운데 주께 나아오나이다. 어떤 사람은 병에 걸림으로써 오랫동안 잊고 있던 사역자들이나 기도하는 친구들을 떠올리기도 한다. 여로보암이 아히야 선지자를 찾은 것은 그가 자신이 왕이 될 것이라고 예언한 자였기 때문이다(2절). “전에 그는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였으므로, 틀림없이 이번에도 그럴 것이로다.” 3.여로보암이 아히야 선지자에게 보낸 사람은 바로 그의 아니였다. 왜냐하면 그녀야말로 아이에 대해 가장 잘 물을 수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선생이여 내게 병든 아들이 있나이다 내 아들이 낫겠나이까?” 그리고 선지자의 대답을 그에게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자도 바로 그녀였다. 아마도 그의 신하들 가운데 그 때 그가 온전히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 않았다면 굳이 병든 아이의 어머니를 보내지는 않았을 것이다. 병든 아이에게 있어 최고의 보호자가 누구겠는가? 그의 어머니가 아니겠는가? 그녀에게 있어 아이의 운명을 묻기 위해 실로로 가는 것보다 집에 머물며 아이를 돌보는 것이 훨씬 적절한 일이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가야만 한다면, 그녀는 변장을 하고 가야만 했다. 그녀는 옷을 바꿔 입고, 얼굴을 가리고, 다른 이름으로 가야만 했다. 그것은 스스로를 왕궁과 나라로부터 뿐만 아니라(하나님의 선지자를 찾아가는 것이 결코 수치스러운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부끄러운 일로 생각한다. 니고데모도 예수를 찾아갈 때 밤에 찾아갔다) 선지자 자신으로부터도 감추기 위함이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선지자로 하여금 그녀의 아들과 관련한 질문에만 대답하고 그녀의 남편의 패역한 일과 관련한 주제에는 들어오지 못하도록 했다. 이와 같이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전체적인 말씀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서 사역자들이 할 일을 제한하며 미리 정해주기를 좋아한다. 여로보암은 선지자가 아이의 운명에 관하여 말해 줄 수 있으며 또 말해 줄 것이라고 믿으면서도 그 아이의 어머니를 알아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선지자에 대한 얼마나 그릇된 관념인가? 미래의 짙은 어둠을 꿰뚫고 볼 수 있는 자가 변장의 얇은 덮개를 꿰뚫어 볼 수 없단 말인가? 여로보암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자신의 금송아지와 같은 존재로 생각했단 말인가? 스스로 속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2.아히야 선지자는 여로보암이 우상을 부어 만들어 하나님의 진노를 격발하였기 때문에 여로보암의 집이 멸망하게 될 것을 다음과 같이 예언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여로보암의 집에 재앙을 내려 여로보암에게 속한 사내는 이스라엘 가운데 매인 자나 놓인 자나 다 끊어버리되 거름을 쓸어버림같이 여로보암의 집을 말갛게 쓸어버릴찌라 여로보암에게 속한 자가 성에서 죽은즉 개가 먹고 들에서 죽은즉 공중의 새가 먹으리니 이는 여호와가 말하였음이니라” 여기 이 예언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관찰해 보십시오. 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는 미명아래 하나님을 교묘하게 모독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어떻게 벌하시는지에 대해서도 서로 대화해 보십시오. (왕상14:9-11, 겔14:4, 왕상15:29-30)
    답)매튜핸리주석-우상을 세워 놓고 계속해서 숭배하는 자들이 하나님께 물으러 올 때, 하나님은 그들이 겉으로 꾸미는 외양에 따라 응답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섬기는 우상의 숫자를 따라 응답하신다(겔14:4). 여로보암도 여기에서 그와 같이 응답을 받는다. I.선지자는 아이(즉 여로보암의 아들)와 관련한 물음을 예기하면서 여로보암의 집의 악으로 인해 그 집이 멸망을 당할 것을 예언한다. 선지자 외에 누가 감히 이러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겠는가? 1.하나님은 스스로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로 부른다. 비록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렸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음행으로 인해 그들에게 이혼증서를 써주지 않으셨다. 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그는 이스라엘에게 가장 큰 해악을 끼치고 타락으로 이끈 여로보암을 반드시 보응하실 것이다. 2.하나님은 그에게 베푸신 큰 은총으로 인해 그를 꾸짖으신다. 하나님은 그를 왕으로 삼으셨고, 백성들 가운데 높이셔서 하나님의 택하신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주권자가 되게 하셨다. 그리고 다윗의 집으로부터 나라를 찢어내어 그에게 주셨다. 우리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은총들을 계상하든 하지 않든, 하나님은 그러한 은총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우리 앞에 제시하실 것이다. 3.하나님은 그의 불경건과 타락과 특별히 우상 숭배를 꾸짖으신다: 네가 네 이전 사람들보다도 더 악을 행하였도다(9절). 버림을 당한 사울조차도 우상을 섬기지는 않았다. 솔로몬은 비록 우상을 섬기기는 했지만 그러나 노년에 잠시 그랬을 뿐이며, 결코 이스라엘로 죄가 되게 하지는 않았다. 여로보암은 금송아지들을 만들면서 마치 하나님을 존귀케 하기 위한 것처럼 꾸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애굽으로부터 가져온 것이며, 따라서 여기에서 그것들은 다른 신들 혹은 이방 신들이라고 일컬어진다. 그것은 여로보암이 그것들을 마치 이교도들이 자신들의 신들을 섬기는 것처럼 섬겼기 때문이며, 또한 그것들을 통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꿈으로써 하나님을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나타냈기 때문이며, 또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형상 숭배에 빠져 참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비록 그것들이 금이라는 값비싼 금속으로 만들어졌다 할지라도, 그것으로 인해 하나님께 열납되는 것은 결코 아니었다. 도리어 그것들은 하나님의 노를 격발시켰으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는 미명아래 교묘하게 하나님을 모독했다. 이와 같이 행함에 있어 여로보암은 (1)다윗의 본을 따르지 않았다(8절): 너는 내 종 다윗이 행한 것과 같이 하지 아니하고, 비록 여러 가지 허물이 있었다 할지라도, 다윗은 하나님 섬기는 것을 결코 버리지 않았으며 또한 그 일에 나태해지거나 냉랭해지지 않았다. 다윗은 충성스럽게 하나님을 좇음으로써 전심으로 하나님을 따랐다는 칭송을 받았으며, 이 점에서 그는 이후 모든 왕들의 모범이 되었다. 다윗처럼 행하지 않은 자는 곧 올바로 행하지 않은 자이다. (2)하나님을 등 뒤로 버렸다(9절). “너는 나와 나의 율법과 나를 경외하는 것을 네 등 뒤에 버렸도다. 너는 나를 경홀히 여겼으며, 나를 잊어버렸으며, 나의 교훈보다 네 꾀를 더 좋아하였도다.” 4.하나님은 여로보암의 집이 완전히 멸망을 당하게 될 것을 예언하신다(10,11절). 여로보암은 우상 숭배를 통해 자신의 통치권을 굳게 세울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그로 인해 그는 통치권을 잃어버렸을 뿐만 아니라 집 전체가 멸망을 당하게 되었다. 그의 집의 모든 사내들이 매인 자나 놓은 자를 막론하고, 그리고 결혼을 하지 않고를 막론하고 모두 멸망을 당하고 말았다. (1)그것은 부끄러운 멸망이었다. 그들은 불쾌하고 역겹기 짝이 없는 거름더미처럼 쓸어버림을 당하게 될 것이다. 그는 거름더미 신들을 섬겼으므로, 하나님은 그의 집을 큰 거름더미 치우듯 치워 버리셨다. 귀족이나 왕의 가문이라해서 악을 행함에도 불구하고 안전한 것은 결코 아니다. (2)그것은 특이한 멸망이었다. 그들의 시체가 길거리의 개와 공중의 새들의 먹이가 될 것이다(11절). 이와 같이 악이 죄인들을 따르는 법이다. 우리는 열왕기상 15장 29절에서 이것이 문자 그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3.아히야 선지자는 여로보암의 아내에게 “너는 일어나 네 집으로 가라 네 발이 성에 들어갈 때에 그 아이가 죽을찌라 온 이스라엘이 저를 위하여 슬퍼하며 장사하려니와 여로보암에 속한 자는 오직 이 아이만 묘실에 들어가리니 이는 여로보암의 집 가운데서 저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향하여 선한 뜻을 품었음이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여기 여로보암의 선한 아들이 죽게 되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합니까? (왕상14:12-13, 사57;1-2)
    답)매튜핸리주석-5.하나님은 여로보암의 병든 아들이 곧 죽을 것을 예언하신다(12,13절). (1)그것은 그 아이에 대한 은혜였다. 만일 그 아이가 산다면, 그 역시도 자기 아버지 여로보암의 죄에 감염될 것이고 결국 자기 아버지의 집의 멸망에 동참하게 될 것이었다. 그 아이와 관련하여 하나님이 어떻게 말씀하는지 주목하라: 여로보암의 집 가운데에서 그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향하신 선한 뜻을 품었음이니라(13절). 그는 하나님께 대한 참된 예배를 좋아하면서 금송아지 숭배를 싫어하였다. 다음의 사실들을 주목하라. [1]그 안에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향한 선한 것들, 즉 그를 향한 선한 기질과 선한 의도와 선한 욕구를 가진 자는 선한 자라는 사실. [2]이러한 종류의 선한 것이 어느 정도 있기만 하면, 그것은 반드시 발견될 것이라는 사실. 선한 것을 찾으시는 하나님은 아무리 작은 것일지라도 그것을 보시며 기뻐하신다. [3]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어느 정도의 은혜만 있어도 대단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사실. 뛰어난 신앙을 가진 통치자는 그리 흔치 않다. 따라서 그러한 통치자는 갑절의 존귀를 받을 자격이 있다. [4]아직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경건한 믿음을 가진 자들은 너무도 아름답고 받으심직하다는 사실. 어린 나이의 신적 형상은 그 안에 특별한 아름다움과 광채가 있다. [5]악한 시대와 장소에 살고 있는 선한 자들은 하나님이 눈에 더욱 밝게 빛난다는 사실. 여로보암의 집의 선한 아이는 신적 은혜로 말미암은 기적이다. 그런 곳에 있으면서 오염되지 않는 것은 불타는 용광로 옆에 있으면서 데지도 않고 그을리지도 않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 아이가 얼마나 크게 배려되고 있는지 주목하라. 여로보암의 모든 집 가운데 오직 그 아이만이 존귀함 가운데 죽고, 존귀함 가운데 장사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의 애도를 받게 될 것이다. 신적 은혜에 의해 구별된 자는 또한 신적 섭리에 의해서도 구별될 것이라는 사실을 주목하라. 이 아이는 모든 가족 가운데 첫 번째로 죽는다. 그것은 하나님이 때때로 가장 사랑하는 자들을 가장 먼저 부르시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있어 가장 적합한 장소는 이 땅이 아니라 하늘이다. (2)그것은 여로보암의 집에 대한 진노였다. [1]여로보암의 집은 그 아이로 인해 새로워질 수 있었는데, 그 아이가 취하여감을 입은 것은 그 집이 멸망을 당할 것을 보여주는 확실한 표적이었다. 의인들은 이 세상의 악한 것들로부터 더 나은 세상의 선한 것들로 옮겨진다. 가족에게 있어 가장 선한 자가 죽어 장사되는 것은 나쁜 징조이다. 귀중한 것이 취하여감을 입는 것은 나머지가 불태워지기 위함이다. [2]여로보암의 집과 나라는 그 아이로 인해 더 나아져야만 했는데, 그 아이가 취하여감을 입은 것은 그의 집과 나라에 큰 불행이었다. 아이의 어머니가 집에 돌아가기 전에 아이가 죽을 것이라는 사실은 그녀의 고통을 더욱 가중시키는 것이었다. 네 발이 성읍에 들어갈 때에 그 아이가 죽을지라(12절). 이것은 나머지 모든 예언들이 다 이루어질 것을 보여주는 분명한 표적이었다(삼상2:34처럼)

위로 JINRICHU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