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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4)

기독교강요강해(124)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8장 보상에서 행위의 의를 추론하는 것은 잘못이다

  (보상을 말하는 구절들은 행위를 구원의 원인이라고 하지 않는다, 1-4)

2. 보상은 기업이다

3. 은혜로서의 보상

4. 보상을 약속하시는 목적

  (이 견해에 반대론들에 대답함, 5-10)

5. 보상의 근거는 용서이다

6. “하늘에 쌓는 보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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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3)

기독교강요강해(123)

기독교강요(존 칼빈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7장 율법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과의 조화

  (칭의를 행위에 연결시키는 구절들을 연구함, 6-15)

13로마서 2 : 13

14신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자기의 행위에 호소하는 것은 무슨 뜻인가

15신자들은 완전한가

18장 보상에서 행위의 의를 추론하는 것은 잘못이다

  (보상을 말하는 구절들은 행위를 구원의 원인이라고 하지 않는다, 1-4)

1. “행한 대로 갚는다는 뜻은 무엇인가

122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2)

기독교강요강해(122)

기독교강요(존 칼빈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7장 율법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과의 조화

  (칭의를 행위에 연결시키는 구절들을 연구함, 6-15)

9이신칭의는 행위에 의한 의의 기초가 된다

10죄가 용서된 후에야 행위가 용납된다

11야고보는 바울에 반대하는가

12. “의롭다함이란 말을 야고보는 바울과는 다른 뜻으로 쓴다

121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1)

기독교강요강해(121)

기독교강요(존 칼빈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7장 율법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과의 조화

  (율법에 관련된 행위 고넬료의 예, 1-5)

5어떤 의미에서 하나님께서는 중생한 자의 선행을 기뻐하시는가

  (칭의를 행위에 연결시키는 구절들을 연구함, 6-15)

6옛 언약에 있는 은혜의 약속과 율법에 있는 약속은 다르다

7성경은 율법의 행위에 의한 를 말하지 않는가

8하나님 앞에서 행위에는 이중의 가치가 있다

120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0)

기독교강요강해(120)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6장 이 교리를 겨냥한 교황주의자들의 거짓된 중상에 대한 반박

4. 칭의의 교리는 죄인을 선동한다

17장 율법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과의 조화

  (율법에 관련된 행위 : 고넬료의 예, 1-5)

1항 스콜라 논법을 서술하고 논박함

2항 우리는 행위로 율법의 약속을 실현시킬 수 없다

3항 율법의 약속들은 복음을 통해서 실현된다

4항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이중으로 용납을 받는다

119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9)

기독교강요강해(119)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5장 행위의 공로에 대한 자랑은 의를 주신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구원의 확신을 파기한다

  (사람의 공로로 그리스도의 공로를 대치하는 데 반대함, 5-8)

8. 바른 교리를 기초로 한 충고와 위로

16장 이 교리를 겨냥한 교황주의자들의 거짓된 중상에 대한 반박

1. 칭의의 교리는 선행을 배제하는가

2. 칭의의 교리는 선행에 대한 열성을 억누르는가

3.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의 자비가 행동의 동기가 된다 : 행위는 종속적인 것이다

 

118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8)

기독교강요강해(118)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5장 행위의 공로에 대한 자랑은 의를 주신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구원의 확신을 파기한다

  (의롭다함을 얻으려면 인간의 공로가 필요하다는 교리는 성경뿐만 아니라, 어거스틴과 베르나르드도 반대한다, 1-4)

3. 선행의 가치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서 온다

4. 반증에 대답함

  (사람의 공로로 그리스도의 공로를 대치하는 데 반대함, 5-8)

5. 그리스도께서는 유일한 기초이며, 창시자이시며, 완성자이시다

6. 로마 교회의 신학은 그리스도의 힘과 영광을 소멸한다

7. 로마 교회의 신학은 어거스틴이나 성경을 이해하지 못했다

117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7)

기독교강요강해(117)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4장 칭의의 시작과 지속적인 발전

  (믿음에 의한 의에 대한 스콜라 학파의 항의와 성자들의 잉여 공로설을 검토 반박함, 12-21)

18. 그러나 선행을 보면 믿음이 강화될 수 있다

19. 행위는 소명의 결과이다

20. 행위는 하나님의 선물이며, 신자들의 확신의 기초가 될 수 없다

21. 간혹 선행을 하나님의 은혜의 이유라고 말하는 의미

15장 행위의 공로에 대한 자랑은 의를 주신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구원의 확신을 파기한다

  (의롭다함을 얻으려면 인간의 공로가 필요하다는 교리는 성경뿐만 아니라, 어거스틴과 베르나르드도 반대한다, 1-4)

1. 잘못된 물음과 참된 물음

2. “공로란 말은 성경에 없으며, 위험한 말이다

116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6)

기독교강요강해(116)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4장 칭의의 시작과 지속적인 발전

  (믿음에 의한 의에 대한 스콜라 학파의 항의와 성자들의 잉여 공로설을 검토 반박함, 12-21)

12. 반대자들의 핑계

13. 잉여 공로를 말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요구의 가혹함과 죄의 중대성을 오해하였다

14. 우리의 의무를 완수하더라도 우리에게 영광이 되지 못하며, 또 완수할 수도 없다

15. 우리와 우리의 것은 모두 하나님의 것이므로 잉여 업적은 있을 수 없다

16. 행위를 믿거나 행위를 자랑하지 말라

17. 행위는 결코 거룩의 원인이 될 수 없다

115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5)

기독교강요강해(115)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4장 칭의의 시작과 지속적인 발전

(자연 상태의 인간은 죄로 죽었으며 구속될 필요가 있다, 1-6)

6. 사람은 자기의 의를 위해서 아무것도 공헌할 수 없다

  (위선자와 이름뿐인 그리스도인들은 정죄를 받는다, 7-8)

7. 의는 심령의 문제이다

8. 사람과 행위

  (중생한 사람들은 믿음으로만 의롭다함을 얻는다, 9-11)

9. 또 진정한 신자들도 자기 힘으로는 아무런 선한 일을 하지 못한다

10. 자신의 의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율법의 엄격성을 오해하였다

11. 신자들의 의는 언제든지 믿음에 의한 의다

 

114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4)

기독교강요강해(114)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3장 거저 주시는 칭의에 관하여 유의할 두 가지 사항

5. 하나님의 거져 주시는 은혜를 믿어야만 양심이 평안하며 기도에 평안이 있다

14장 칭의의 시작과 지속적인 발전

  (자연 상태의 인간은 죄로 죽었으며 구속될 필요가 있다, 1-6)

1. 칭의와 관련하여 인간은 네 종류로 나누인다

2. 불신자들의 덕행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3. 진정한 믿음이 없으면 진정한 덕도 없다

4. 그리스도가 없으면 진정한 거룩도 없다

5. 하나님 앞에서 인정되는 의는 은혜에서 오며, 아무리 선한 행위일지라도 행위에서 오는 것은 아니다

 

113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3)

기독교강요강해(113)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2장 우리는 하나님의 거져 주시는 칭의의 교훈을 깊이 확신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심판 대를 우러러보며 생각해야 한다  

   (하나님 앞에서의 양심적인 자기 비판은 선행이 있노라는 생각을 일체 버리게 하며, 하나님의 자비를 받아들이게 만든다, 4-8)

6. 하나님 앞에서는 무엇이 겸손인가

7. 그리스도는 의인을 부르시지 않고 죄인을 부르신다

8. 하나님 앞에서의 교만과 자기 만족은 그리스도께로 가는 길을 막는다

13장 거저 주시는 칭의에 관하여 유의할 두 가지 사항 

1. 칭의는 하나님의 영광에 도움이 되고, 계시는 그의 공의에 도움이 된다

2. 자기의 의를 자랑하는 자는 하나님의 영광을 빼앗는다

3. 자기의 의를 보아서는 양심에 평안을 얻지 못한다

4. 자기의 의에 유의하는 것도 약속을 무용하게 만든다

 

112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2)

기독교강요강해(112)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2장 우리는 하나님의 거져 주시는 칭의의 교훈을 깊이 확신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심판 대를 우러러보며 생각해야 한다

  (하나님의 존엄성과 완전성에 비추어 칭의를 논함, 1-3)

1.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는 아무도 의롭지 않다

2. 사람 앞의 의와 하나님 앞의 의

3. 진정한 의의 증인 어거스틴과 베르나르드

  (하나님 앞에서의 양심적인 자기 비판은 선행이 있노라는 생각을 일체 버리게 하며, 하나님의 자비를 받아들이게 만든다, 4-8)

4. 하나님의 엄숙한 심판을 생각하면 모든 자기 기만이 없어진다

5. 모든 자기 찬양을 버리라

 

111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1)

기독교강요강해(111)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1장 믿음에 의한 칭의 : 그 명칭과 문제에 대한 정의

  (선행이 의롭다함을 위하여 유효하다고 하는 스콜라 사상을 논박함, 13-20)

20. “율법의 행위

  (다만 그리스도의 의에 의해서 죄가 용서된다, 21-23)

21. 칭의와 화해와 죄의 용서

22. 칭의와 죄의 용서 사이에 있는 긴밀한 관계를 성경에 의하여 증명함

23. 우리 자신이 의로운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 안에서 의로운 것이다

 

110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10)

기독교강요강해(110)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1장 믿음에 의한 칭의 : 그 명칭과 문제에 대한 정의

  (선행이 의롭다함을 위하여 유효하다고 하는 스콜라 사상을 논박함, 13-20)

14. 중생한 사람의 행위도 칭의를 얻지 못한다

15. 은혜와 선행에 대한 로마 교회의 교리

16.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는 데 대한 성경의 판단

17. 믿음의 의와 율법의 의에 대한 바울의 견해

18. 칭의는 행위에 대한 보수가 아니고 거저 주시는 선물이다

19. “믿음만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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