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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4)-제75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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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7-14
본문 살전5:23
설교자 강문진 목사

문75 거룩하게 하심[성화]이란 무엇인가?

답  거룩하게 하심이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인데, 이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택하신 자들이 때가 되어 강력한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적용을 받아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온 사람이 새롭게 되고, 생명에 이르는 회개의 씨와 다른 모든 구원의 은혜들이 그들의 마음속에 두어지고 그 은혜들이 고무되며 증가되며 강화되어 그들로 하여금 점점 더 죄에 대해여 죽게 하고 새로운 생명에 대하여 살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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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1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31)

기독교강요강해(131)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20장 기도 : 믿음의 최상의 실천이며 우리는 이것을 통해 매일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다

  (올바른 기도의 법칙, 4-16)

세째 법칙 : 자기 신뢰를 버리고 겸손하게 용서를 빌라, 8-10

8. 우리는 겸손하게 자비를 빌기 위하여 기도한다

9. 죄의 용서를 비는 것이 기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10. 자기의 의를 말할 것인가

 넷째 법칙 : 확신있는 소망을 가지고 기도하라, 11-14

11. 소망과 믿음은 공포심을 극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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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0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9)-제80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9)-제80문

80 참신자들은 자신들이 은혜의 지위에 있음과 구원에 이르기까지 그 지위에 있을 것임을 무오하게 확신할 수 있는가?

답  그리스도를 참으로 믿고 그 앞에서 모든 선한 양심으로 행하고자 노력하는 자들은 비상한 계시 없이,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의 진리에 근거하고 성령께서 생명의 약속을 주신 그 은혜를 자신들이 분별할 수 있게 하시고, 그들의 영으로 더불어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심으로써 그들이 은혜의 지위에 있음과 구원에 이르기까지 견인할 것을 무오하게 확신할 수 있는 것이다.

379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30)

기독교강요강해(130)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20장 기도 : 믿음의 최상의 실천이며 우리는 이것을 통해 매일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다

  (올바른 기도의 법칙, 4-16)

 첫째 법칙 : 경외, 4-5

5. 무례하며 불경한 기도를 배척함

 둘째 법칙 : 진심으로 부족을 느끼며, 회개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라, 6-7

6. 필요성을 느끼든 비현실성이 배제된다

7. 기도가 우리의 일시적 기분에 좌우되는 때가 있는가

 

378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8)-제79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8)-제79문

문79  참신자들이 그들의 불완전과 그들이 빠지는 여러가지 시험과 죄의 이유로 은혜의 상태에서 떨어질 수 있지 않은가?

답   하나님의 변할 수 없는 사랑, 그들에게 견인을 주시려는 그의 작정과 언약, 그들의 그리스도와의 나눌 수 없는 연합, 그들을 위한 그의 계속적 대도, 그들 안에 거하는 하나님의 영과 씨로 인하여 참신자들은 전적으로나 종극적으로 은혜의 상태에서 떨어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보존된다.

377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9)

기독교강요강해(129)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20장 기도 : 믿음의 최상의 실천이며 우리는 이것을 통해 매일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다

  (기도의 본질과 가치, 1-3)

1. 믿음과 기도

2. 기도의 필요성

3. 반대의견 : 기도는 없어도 되지 않는가? 기도해야하는 여섯 가지 이유

  (올바른 기도의 법칙, 4-16)

  첫째 법칙 : 경외, 4-5

4. 하나님과의 대화에는 경건한 초자연성이 필요하다

 

376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8)

기독교강요강해(128)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9장 그리스도인의 자유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약한 형제들과의 관계; 또 형제들을 넘어지게 하는 문제, 10-13)

12.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바르게 행사하며 바르게 포기하는데 대하여

13. 이웃을 사랑한다는 구실로 하나님께 죄를 지어서는 안된다

  (전통과 정부에 대한 장와 양심의 관계, 14-16)

14. 인간의 모든 법에 대하여 양심은 자유롭다

15. 두 개의 나라

16. 양심의 구속과 자유

375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7)-제78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7)-제78문

78 왜 신자의 거룩하게 됨[성화]이 완성될 수 없는 것인가?

답 신자의 거룩하게 됨이 완성될 수 없음은 그들의 모든 부문에 죄의 잔재가 남아 있기 때문이며, 영을 거슬러 싸우는 끊임없는 육의 정욕 때문이니 이로써 신자들은 흔히 시험에 들어 여러 가지 죄에 빠지게 되어 그들의 모든 신령한 봉사에서 방해를 받고, 그들의 최선을 다해 한 일이라도 하나님의 목전에는 불완전하고 더러운 것이다.

374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6)-제77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6)-제77문

문77  의롭다 칭하심{칭의}과 거룩하게 하심{성화}은 어느 점에서 다른가?

답   비록 거룩하게 하심이 의롭다 칭하심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을지라도 다른 점이 있다. 곧 의롭다 칭하실 때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리시고 거룩하게 하실 때에는 하나님의 영이 은헤를 주입하시어 신자로 하여금 그 은혜를 운행하게 하시는 것이며 전자에서는 죄가 용서되고 후자에서는 죄가 억제되는 것이며 전자는 복수하시는 하나님의 진노에서 모든 신자를 평등하게 해방하되 현세에서 이를 완성하며 그들이 도무지 정죄에 떨어지지 않게 하고 후자는 모든 신자 간에 평등하지도 않고 현세에서 결코 완성될 수도 없으며 다만 완성을 향햬 자라가는 것뿐이다. 

373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5)-제76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5)-제76문

76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무엇인가?

답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하나님의 성령과 말씀에 의해서 죄인의 마음속에 이루어지는 구원의 은혜인데 그로써(눈에 보이고 느낄 수 있는 위험뿐 아니라자기의 죄의 위험뿐 아니라 또한 더러움과 추악함을 보고 느끼고 통회하는 자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베푸시는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깨닫고 자기죄를 몹시 슬퍼하고 미워하는 나머지 그 모든 죄를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와 범사에 새로 순종하면서 하나님과 함께 끊임없이 동행하기로 목적하고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열람중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4)-제75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4)-제75문

문75 거룩하게 하심[성화]이란 무엇인가?

답  거룩하게 하심이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인데, 이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택하신 자들이 때가 되어 강력한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적용을 받아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온 사람이 새롭게 되고, 생명에 이르는 회개의 씨와 다른 모든 구원의 은혜들이 그들의 마음속에 두어지고 그 은혜들이 고무되며 증가되며 강화되어 그들로 하여금 점점 더 죄에 대해여 죽게 하고 새로운 생명에 대하여 살게 하는 것이다.​

371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7)

기독교강요강해(127)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9장 그리스도인의 자유

  (“무해 무익한 일들로부터의 자유; 로마서에 의한 증명, 7-9)

7.

8. 하나님의 선물을 그의 목적을 위해 쓰는 이유

9.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탐식과 사치에 악용하지 말라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약한 형제들과의 관계; 또 형제들을 넘어지게 하는 문제, 10-13)

10.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남용해서 약한 사람들을 해하는 것은 불가하다

11. 넘어지게 하는 문제에 대해서

370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3)-제74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3)-제74문

문74  양자로 삼는 것[수양]이란 무엇인가?

답   양자로 삼는 것은 그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또는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서 거져 주시는 은혜의 행위인데 이것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칭함을 받은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에 들게 하시고 그의 이름으로 그들을 입히시며, 그의 아들의 영을 그들에게 주시고, 하늘 아버지의 보호와 다스림을 받게 하시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갖는 온갖 특허, 특권을 받게 하실 뿐 아니라, 모든 약속의 후사로 삼으시고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함께 후사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369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2)-제73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2)-제73문

문73  신앙은 어떻게 하나님의 목전에서 죄인을 의롭다 칭하게 하는가?

답   신앙이 하나님의 목전에서 죄인을 의롭다 칭하게 함은 이를 항상 동반하는 다른 은혜 때문도 아니고 이것의 열매인 선행 때문도 아니며 신앙의 은혜, 혹은 이것의 어떤 행위가 그의 의롭다 칭함을 위하여 그에게 전가된 것과 같은 것도 아니고, 이것은 오직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받아 적용하는 기구뿐인 것이다.

368 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26)

기독교강요강해(126)

기독교강요(존 칼빈, 생명의 말씀사)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19장 그리스도인의 자유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한 교리는 필요하며, 이 자유에 포함된 세 부분중에서 첫 부분은 갈라디아서 1-3장에 있다, 1-3)

1. 자유에 대한 기독교의 교리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3. 갈라디아서에 있는 논증

  (둘째는, 율법의 강요를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순종하는 양심의 자유이다, 4-6)

4. 율법의 강요에서 해방되는 것이 신자들의 진정한 수종을 확립한다

5. 강요에서 해방됨으로써 우리는 기꺼이 순종할 수 있게 된다

6. 은혜로 인하여 자유를 얻은 신자들은 남은 죄를 무서워 할 필요가 없다

 

367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1)-제72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71)-제72문

72  의롭다 칭하게 하는 믿음은 무엇인가?

답   의롭다 칭하게 하는 믿음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영과 말씀으로 말미암아 죄인의 마음속에 이루어지는 구원하는 은혜니 그가 이로써 자기의 죄와 참상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회복하기에 자신이나 다른 모든 피조물도 무능함을 확신케 될 때에, 복음의 약속의 진리를 승인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 안에 있는 그의 의를 의지함으로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목전에 의로운 인물로 수납되고 인정되어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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