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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20)-제120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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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0 제 사 계명을 더욱 더 강화하려고 여기에 어떠한 이유들이 부가되었는가 ?
답 제 사 계명을 더욱 더 강화하려고 부가된 이유들은, 하나님께서 이레 중 엿새를 허락하셔서 우리 자신의 일을 돌보게 하시고 ,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하루만을 남겨 두신 이 계명의 공평성에 있으니「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다 」 하신 말씀에 나타나 있는 것이며 ,「 제 칠일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 이라 하시어 그 날의 특별한 적절성에 대해 하나님께서 주의를 촉구하신 데 있으며 , 이는 「 엿새 동안에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신 」 하나님의 본을 받음에 있으며 , 하나님께서 이 날을 자기를 섬기는 거룩한 날로 거룩하게 하실 뿐 아니라 우리가 이 날을 거룩히 지킬 때 우리에게 주시는 복의 방편으로 정하심으로 이 날을 복되게 하신 데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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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9)-제119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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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45)
기독교강요강해(145)
기독교강요 ( 존 칼빈 , 생명의 말씀사 )
제 3 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
제 22 장 성경의 증거에 의한 이 교리의 확인
( 선택은 공로에 대한 예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 하나님의 주권적인 목적에서 온다 , 1-6)
2. 창세 전의 선택은 공로의 예지와 관계가 없다
3. 선택하신 것은 거룩하게 만드시기 위한 것이었지 거룩하기 때문은 아니었다
4. 로마서 9-11 장과 유사 구절들
5. 야곱과 에서의 경우는 행위를 근거로 삼는 주장을 반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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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대요리문답강해(118)-제118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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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7)-제117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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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6)-제115-116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6)-제115-116문
문 115 제 사 계명은 무엇인가 ?
답 제 사 계명은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 하신 것이다 .
문 116 제 사 계명에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답 제 사 계명이 모든 사람에게 요구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말씀에 지정하신 정한 시기, 특히 칠일 중에 하루 온종일 거룩하게 하는 것 곧 거룩히 지키는 것인데 , 이는 창세로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 제 칠일이고 그 후로부터 매주 첫날이 되어 세상 끝날까지 이렇게 계속하게 되어 있으니 이것이 기독교의 안식일인데 신약에서 주일이라 고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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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44)
기독교강요강해(144)
기독교강요 ( 존 칼빈 , 생명의 말씀사 )
제 3 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
제 21 장 영원한 선택 : 하나님께서는 이 선택에 의해 어떤 사람은 구원에 , 또 어떤 사람은 멸망에 처하도록 예정하셨다
( 이스라엘 백성과 각 개인에 관련해서 예정을 정의하여 설명함 , 5-7)
6. 둘째 단계 : 이스라엘 백성 개인들에 대한 선택과 유기
7. 실제적인 선택으로서의 개인의 선택
제 22 장 성경의 증거에 의한 이 교리의 확인
( 선택은 공로에 대한 예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 하나님의 주권적인 목적에서 온다 , 1-6)
1. 선택과 공로에 대한 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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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5)-제114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5)-제114문
문 114 제 삼 계명에 어떠한 이유들이 첨가되었는가 ?
답 「 너희 하나님 여호와 」 와 「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 하신 이 말씀에 나타나 있는 제 삼 계명에 첨부된 이유들은 하나님은 주와 우리 하나님 여호와시므로 우리는 그의 이름을 훼방하거나 어떤 방식으로든지 악용할 수 없기 때문이며 , 특히 비록 많은 이 계명 위반자들이 사람들의 비난과 형벌은 피할 수 있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이 계명의 위반자를 방면케 하여 구해 주시기는커녕 그들로 하여금 그의 의의 심판을 결단코 피하지 못하게 하실 것이라 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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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43)
기독교강요강해(143)
기독교강요 ( 존 칼빈 , 생명의 말씀사 )
제 3 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
제 21 장 영원한 선택 : 하나님께서는 이 선택에 의해 어떤 사람은 구원에 , 또 어떤 사람은 멸망에 처하도록 예정하셨다
( 예정의 교리는 중요하므로 무례한 논의나 침묵은 불가하다 , 1-4)
3. 둘째 위험성 : 선택의 교리에 침묵하는 것
4. 이 교리에 위험성이 있다고 하는 것을 부인한다
( 이스라엘 백성과 각 개인에 관련해서 예정을 정의하여 설명함 , 5-7)
5. 하나님의 예정과 예지 : 이스라엘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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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4-제113문(2)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4-제113문(2)
문 113 제 삼 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인가 ?
답 제 삼 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명한 대로 사용하지 않음과 무지하게, 헛되이 , 불경하게 , 모독적으로 미신적으로 혹은 사악하게 언급하든지 그의 칭호 , 속성 , 규례 혹은 사역을 모독하여 위증함으로 , 또는 모든 죄악한 저주 , 맹세 , 서원과 추첨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남용함이며 , 합법적인 경우에 우리 맹세와 서원을 위반함과 불법적인 경우에 그것을 지킴이며 ,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에 대하여 불평함과 다툼 , 이를 호기심으로 파고들거나 오용함이며 , 하나님의 말씀이나 그것의 어느 부분을 잘못 해석하거나 잘못 응용하거나 어떤 방식으로 곡해하여 신성을 모독하는 농담 , 호기심이 강하거나 무익한 의문 , 헛된 말다툼 혹은 거짓된 교리를 지지하는 데 쓰이는 것이며 , 하나님의 이름을 피조물 혹은 하나님의 이름 밑에 내포되어 있는 무엇이든지 진언이나 죄악된 정욕과 행사에 악용함이며 ,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 및 방법을 훼방하고 경멸하고 욕설하고 혹은 어떻게든지 반항함이며 외식과 사악한 목적으로 신앙을 고백하는 것이며 , 하나님의 이름을 부끄러워하거나 불안한 , 지혜 없는 , 결실 없는 해로운 행위에 의해서 그 이름에 수치를 돌리거나 그 이름을 배반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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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42)
기독교강요강해(142)
기독교강요 ( 존 칼빈 , 생명의 말씀사 )
제 3 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
제 20 장 기도 : 믿음의 최상의 실천이며 우리는 이것을 통해 매일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다
( 특정 시간에 기도하며 , 낙심하지 않고 계속 기도하는 데 대하여 , 50-52)
51. 기도는 참으면서 계속하라
52. 응답이 없는 기도가 있는가
제 21 장 영원한 선택 : 하나님께서는 이 선택에 의해 어떤 사람은 구원에 , 또 어떤 사람은 멸망에 처하도록 예정하셨다
( 예정의 교리는 중요하므로 무례한 논의나 침묵은 불가하다 , 1-4)
1. 예정론의 필요성과 그 유익 : 호기심의 위험성
2. 예정 교리는 성경에서만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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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3)-제113문(1)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3)-제113문(1)
문 113 제 삼 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무엇인가 ?
답 제 삼 계명에서 금지된 죄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명한 대로 사용하지 않음과 무지하게, 헛되이 , 불경하게 , 모독적으로 미신적으로 혹은 사악하게 언급하든지 그의 칭호 , 속성 , 규례 혹은 사역을 모독하여 위증함으로 , 또는 모든 죄악한 저주 , 맹세 , 서원과 추첨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남용함이며 , 합법적인 경우에 우리 맹세와 서원을 위반함과 불법적인 경우에 그것을 지킴이며 ,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에 대하여 불평함과 다툼 , 이를 호기심으로 파고들거나 오용함이며 , 하나님의 말씀이나 그것의 어느 부분을 잘못 해석하거나 잘못 응용하거나 어떤 방식으로 곡해하여 신성을 모독하는 농담 , 호기심이 강하거나 무익한 의문 , 헛된 말다툼 혹은 거짓된 교리를 지지하는 데 쓰이는 것이며 , 하나님의 이름을 피조물 혹은 하나님의 이름 밑에 내포되어 있는 무엇이든지 진언이나 죄악된 정욕과 행사에 악용함이며 ,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 및 방법을 훼방하고 경멸하고 욕설하고 혹은 어떻게든지 반항함이며 외식과 사악한 목적으로 신앙을 고백하는 것이며 , 하나님의 이름을 부끄러워하거나 불안한 , 지혜 없는 , 결실 없는 해로운 행위에 의해서 그 이름에 수치를 돌리거나 그 이름을 배반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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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강요 강해
기독교강요강해(141)
기독교강요강해(141)
기독교강요 ( 존 칼빈 , 생명의 말씀사 )
제 3 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 ?
제 20 장 기도 : 믿음의 최상의 실천이며 우리는 이것을 통해 매일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다
( 마지막 세 기원의 해설 , 44-47)
46. 여섯째 기원
47. 결론
( 결론적인 고찰 : 주기도의 완전성과 다른 말을 쓰는 자유에 대하여 , 48-49)
48. 주기도는 지켜아 할 표준
49. 우리는 주기도의 용어보다 내용을 지켜야 한다
( 특정 시간에 기도하며 , 낙심하지 않고 계속 기도하는 데 대하여 , 50-52)
50. 일정한 시간에 기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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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2)-제111~112문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2)-제111~112문
문 111 제 삼 계명은 무엇인가 ?
답 제 삼 계명은 「 너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 하신 것이다 .
문 112 제 삼 계명에 요구된 것은 무엇인가 ?
답 제 삼 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 그의 칭호 , 속성 , 규례 , 말씀 , 성례 , 기도 , 맹세 , 서약 , 추첨 , 그 역사와 그 외에 자기 자신을 나타내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나님의 영광과 우리들 자신과 남들의 선을 위하여 거룩한 고백과 책임 있는 담화로써 거룩하게 또는 경외함으로 생각하고 , 명상하고 , 말하며 , 글 써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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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강해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강해(111)-제110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