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의 온전함” 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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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섭 작성일 20-07-18 20:47본문
어제 "ZOOM" 으로 GBS가 5개월 만에 재개 되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서 진리교회 에서도 새롭게 시도되는 GBS 이었지만 큰 문제 없이 잘 시작이 된것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잘 보완해서 교회 에서의 공간적 한계를 해결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모든 성도님들이 참여해서 성경을 함께 배우며 교제와 은혜를 누리는 귀한 시간이 되기를 기도하겠습니다.
특별히 스위스 취리히에 계시는 김대현 집사님께서도 참여 하셔서 함께 하셨습니다.
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것의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어제 시간이 약간 부족하여서 충분한 대화를 나누지는 못했지만
김대현집사님께서 나누실때에 제가 받은 느낌은 진리교회에서 쭉 함께해온 성도님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더욱 감격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은혜로 베푸시는 복음의 능력이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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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성경공부 본문중
저에게 참으로 은혜로웠던 부분이 있어서 일부를 올려 보려 합니다.
왕상15:14-"오직 산당은 없이하지 아니하니라 그러나 아사의 마음이 일평생 여호와 앞에 온전하였으며"
위 '아사'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을
매튜헨리는 아래와 같이 주석 하였습니다.
"하나님께 대하여 정직하고 올바른 자들이 어떤 경우 마땅히 행해야 할 선한 일에 부족함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에 의해 기꺼이 받아들여지는것은 우리에게 큰 위로가 된다.
새 언약의 필수적인 조건인 온전함(perfection)은 무죄함(sinlessness)이 아니라 진실함(sincerity)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만일 온전함이 무죄함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우리 모두에게 무슨 소망이 있겠는가?"
노년에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지 못하고 여러가지 부족한 모습을 보인 아사왕,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열 왕국의 몆안되는 선한왕의 반열에 세워주신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를 깊이 묵상하게 해주는 해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왜 매튜헨리의 주석을 동시대 청교도들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최고의 실천적주석이라고 평가했는지를 깨닫게 됩니다.
"GBS"의 기본 교제로 "매튜헨리주석"을 사용하는
우리 진리교회도 참으로 복되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모두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