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생활 지침 1, 2 - 개인 윤리(상,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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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 백스터/부흥과 개혁사

 

기독교 생활 지침(A Christian Directory, 1673)은 백만 단어가 넘는 실천적이고 결의론적인 신학 해설을 곁들여 신자의 삶에 대해 날카로운 통찰력을 보여 준다. 신학의 실생활적 응용 측면에서 이 책은 청교도 작품 가운데서도 최고의 대중적 인기도와 그 내용에 있어서 폭과 깊이를 지닌다. 만일 현대 교회에서 실천적이고 성경적인 삶이 무엇인가에 대한 광범위한 관심이 있다면 백스터의 이 책은 모든 서재에 필수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아울러 인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질문들에 대한 견고한 성경적 답변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이다.

 

[저자 서문]

독자들에게
이 책은 너무 분량이 많아 나는 서문을 쓰는 대신에 1. 이 책의 가치와, 2. 이 책을 쓴 이유에 대해 짧으면서도 꼭 필요한 설명을 제시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I. 이 책에서 당신이 보게 될 내용: 아메시우스(Amesius)양심의 사례들이 그의 신학의 체계(Medulla)의 두 번째 부분이자 실천적인 신학을 서술하고 있듯이 이 책도 내가 아직 출판하지 않은 신학의 방법”(Methodus Theologiae)의 두 번째 부분이자 실천적인 신학에 해당된다. 그리고 1. 이 책의 방법과 관련해 이 책에는 자연스러운 흐름을 따라 도덕적인 내용이 앞에 배열되어 있다. 곧 이 책은 내용의 실질적인 순서를 따르면서도 우선적으로 목적을 이루는 데 유용한 순서대로 각각의 교리가 배열되어 있다. 그러므로 나는 지루하기는 하지만 각각의 교리마다 그 목적을 밝히지 않고 어떻게 여러분을 만족시킬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 실천적인 글에서 나는 정확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좀 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는 정확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앞부분, 곧 신학을 다루는 부분에서 더 필요하며, 나 또한 신학을 다루는 부분에서 정확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2. 나는 이 책을 (교회론 부분과 그곳에 첨부되어 있는 몇 가지 내용을 제외하고) 1644년과 1645년에 썼다. 그리고 이 글을 쓴 이래로 나는 기독교의 이유들(Reasons of the Christian Religion), 믿음의 삶(Life of Faith), 연약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지침들(Directions for Weak Christians)을 쓰도록 초대를 받았는데, 이 글들은 이 책의 처음 두 장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더 깊이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그 책들에서는 이 책에서 생략된 내용들이 나오는데, 나는 그 책들이 이 책이 없는 사람들에게 그 자체로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3. 그런데 이 책의 몇몇 부분은 분량에 있어서 균형이 맞지 않는다. (1) 첫 번째 부분은 가장 분량이 많은데, 나는 이 부분이 이 글의 심장에 해당되기 때문에 가장 심혈을 기울여야 하고 나무가 좋아야 열매가 좋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네가 내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딤전 4:16)는 바울의 권면을 기억한다. 집에서 제대로 시작되지 않은 어떤 것도 제대로 되는 것이 없다. 사람이 되어야 그의 힘도 그의 일도 효력이 있는 것이다. (2) 처음 두 장은 좀 더 성숙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거칠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그런 사람들이 이 부분을 읽지 않고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머지 부분은 반드시 귀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 부분은 좀 더 훈련이 된, 정확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하고 즐거움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대부분의 지침들은 단지 기독교의 본질이나 세례 언약, 곧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과 우리와의 관계서 나오는 의무들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시험에 대한 교리는 간략하게 다루고 있는데, 적당히 다루지 않으면 그 수가 너무 많아 책의 분량이 너무 많아지기 때문이다. 존 다우남(John Downame)의 탁월한 책, 영적 전쟁(The Christian Warfare)도 시험과 관련해 적은 수만 다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책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크고 급진적인 죄에 대해서는 다른 주제보다 더 자세히 다루고 있는데 그 죄가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세월을 아끼는 것에 대해서도 좀 더 자세히 다루고 있는데 이것이 거룩하고 순종하는 삶에 속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4. 만약 어떤 사람이 왜 실천신학 대전을 쓰면서 단지 지침들만을 다루고 그 지침들에 대한 설명과 이유와 다양한 용도와 표시와 징표 등을 생략하는지를 묻는다면 나는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1) 만약 내가 각각의 주제에 대해 모든 것을 말하려고 한다면 이 책이 너무 두꺼워질 것이다. (2) 나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서만 각각의 의무와 죄에 대한 설명을 그 징표와 반대와 위선과 동기 등과 더불어 첨부했다.
5. 나는 특별히 당신이 양심의 실천적인 사례들을 해결하고, 이론적 지식을 진지한 그리스도인의 실천으로 축소하며, 보편적 순종과 마음과 삶의 거룩함을 신실하게 감당하는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 책의 주된 작업이 라는 것을 목격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각각의 사례들은 질문과 답변으로 표현되었다. 하지만 만약 내가 모든 사례를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표현했다면 이 책은 너무 간략해졌을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지침을 제시하는 방식이 그리스도인의 실천을 위해 가장 간략하고 적합한 방식이라고 생각했다. 만약 당신이 눈치를 챘다면 이 책에서 의도된 질문이나 양심의 사례에 대한 답변을 넘어서는 지침은 거의 없음을 발견했을 것이다. 그리고 내가 어느 지침과 관련해 답변을 제시했을 때 재치가 있는 독자라면 대답에서부터 질문이 무엇인지를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수백 개의 사례에 대한 답변이 특별히 처음 두 부분에서 질문 없이 제시되었다.
6. 그리고 나는 독자에게 내가 이 책을 쓸 때 대중 앞에서 설교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으며, 내가 가지고 다니던 짐 보따리를 제외하고 오랫동안 도서관과 모든 책과 격리되어 있을 때였음을 알려 주고 싶다. 그러므로 이 책에는 두 가지 결함이 있다. (1) 이 책은 내가 기억하지 못했던 어떤 양심의 사례도 없다는 것이다. 나로서는 사례가 너무 많아 그것들에 대해 답변하는 것보다 기억하는 것이 훨씬 힘들었다. 이로 말미암아 교회와 관련된 몇 가지 사례는 제대로 된 위치에 배열하지 못했는데, 내가 때에 맞게 그것들을 기억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나에게는 아메시우스의 글 외에 어떤 실천적인 작가의 책도 없었다. 하지만 약 12년 동안 책들과 격리되어 있은 후에 나는 사이루스(Sayrus)와 프라고소(Fragoso)와 로데리쿠에즈(Roderiquez)와 톨렛(Tolet) 등의 글이 내 기억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었음을 발견했다. 하지만 나는 이 책만으로도 내가 의도했던 사람들에게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그리고 똑같은 이유로 나는 내가 가지고 있는 몇 권의 내 부족한 책들에 나오는 내용을 포함시켜야 했다. 그러므로 나는 (4장 군주에 대한 것을 제외하고) 독자들이 주목할 가치가 없다고 여겨지는 부분을 읽지 않고 지나가는 것에 만족한다.
그리고 책의 부재는 독자로 하여금 이 책의 내용 중 일부가 빠져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독자들이 내가 표절하지 않았음을 보여 주는 증거로 이 자체가 주는 이점을 누릴 것이다. 그리고 이전에 가지고 있던 책의 원고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약간의 유익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경험상 내용을 있는 그대로 편견 없이 볼 수 있는 것이 더 유익한 것 같다.
7. 또한 4부와 5부에 나와 있는 교회와 국가에서 하나님이 주신 직분자들의 권세와 통치에 대해 약간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한다. 하지만 내가 그들의 기대를 만족시킬 수 없는 낯선 사람들이 아니고는 어떤 독자도 그에 대한 이유를 기대하지 않을 것이다. 단지 나는 여기에서 제시하고 있는 어떤 것도 권위나 통치나 일치나 조화나 평화나 질서에 대한 반대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고백해야 한다. 그리고 설령 내가 알지 못한 이들 중 어느 하나에 반대되거나 해가 되는 것이 있다면, 나는 그것을 거부하고 그것이 비성경적인 것으로 간주되기를 바란다.
II. 내가 이 책을 쓰는 목적과 용도는 다음과 같다. 1. 나는 내가 바라는 대로 복음을 선포할 수 없었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려고 했다. 2. 나는 이 글을 쓸 때 세 가지 유익에 대해 생각했다.
(1) 좀 더 어리고 미숙한 목사들에게 그들이 다루어야 하는 주제들에 대한 실천적인 해결과 지침을 주고자 했다. 그리고 비록 사이루스와 프라고소가 잘 다루고 있지만, 나는 우리가 다루어야 할 일상적인 주제들에 대해 로마주의자들에게 가지 않아도 되게 하고 싶었다. 우리 신학자들은 오랫동안 실천적인 주제들에 대해 좀 더 충실하게 다룬 책들이 나오기를 바랐다. 퍼킨스(Perkins)는 시작을 잘했으며, 샌더슨(Sanderson) 주교는 맹세와 관련해 탁월하게 글을 썼고, 아메시우스는 비록 간략하지만 모든 주제를 탁월하게 다루었다. 데이비드 딕슨(David Dickson)은 이전의 어떤 학자들보다 성화의 상태에 대한 우리 잉글랜드 사람들의 사례들을 라틴어로 잘 표현했다. 제레미 테일러(Jeremy Taylor) 주교는 소책자지만 두 권으로 이 주제를 탁월하게 다루었다. 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이 주제들에 대해 더 많은 글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는데,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쓰게 된 이유 중의 하나다. 그리고 나는 우리 모두 더 나은 사람들이 나타나기를 바란다.
만약 어떤 사람이 내가 뭔가 더할 것이 있는 것처럼 목사들이나 학생들을 무지하게 취급하는 것은 교만이라고 말한다면, 나는 거짓된 겸손에 대한 이런 얌전한 요구가 나로 하여금 눈멀고 위선적이며 나태하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에 대해 용서를 빈다.
많은 외국의 신학자들이 잉글랜드의 신학자들에게 라틴어로 실천신학대전을 쓸 것을 요구한 지 오래되었다. 이 사실을 듀리(Dury)가 전달했고, (버나드[Bernard] 박사가 자신의 삶에 대한 글에서 밝히고 있듯이) 우리의 열두 명의 신학자들이 어셔(Usher) 주교에게 이 작업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런 요청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다우남(Downame) 주교가 마침내 이 임무를 받아들였지만 글을 쓰는 도중에 사망했다고 알려졌다. 만약 이런 요구가 이루어졌다면 내 수고도 덜어졌을 것이다. 그러나 이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이 일을 시도하게 되었다. 하지만 나는 어쩔 수 없이 (회심과 자기 죽임과 자기 부정과 자기를 아는 것과 믿음과 칭의와 심판과 영광 등과 같은) 많은 부분을 생략해야 했는데, 이미 그것들을 다른 책들에서 다루었기 때문이다.
(2) 나는 이 책이 가장들에게 언제든지 상황이 요구될 때 자신들의 가족을 위해 선택해서 읽을 수 있는, 좀 더 판단력이 있는 가장들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가족이 요구하는 것들에 대해 간결하고 분명하게 제시하기 위해 다소 여유를 가지고 시작했다. 하지만 내가 의도했던 것보다 이 책의 양이 많아짐에 따라 나는 어쩔 수 없이 이렇게 두꺼운 책을 사용할 수 없는 가족을 위해 이 책을 대체할 수 있는 요약본은 믿음의 삶(Life of Faith) 을 쓰게 되었는데, 이 책은 오래 전에 출판한 나의 건전한 회심을 위한 지침들연약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지침들양심의 평화를 위한 지침들을 포함하고 있다.
(3) 나는 개인적인 그리스도인들이 의심이 드는 것들에 대해 이렇게 총체적인 지침들과 결정들이 나와 있는 책을 소유하는 것이 큰 유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나는 그들이 이 책의 모든 내용을 기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나는 그들이 필요할 때마다 구체적인 주제에 대해 이 책을 찾아볼 수 있기를 바란다.
……
나의 독자들을 향해 나는 요청한다. 1. 이 책 안에 있는 어떤 것이든, 양적으로든 질적으로든 당신들의 규칙적이며 보편적인 순종과 거룩한 삶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있다면 무시하고 버렸으면 한다. 2. 하지만 진실로 교훈이 되고 도움이 되는 것이 있다면 부지런히 소화하고 실천하기를 바란다. 나는 내 오랜 경험으로 자신들의 정통주의와 진리에 대한 열정을 자랑하면서 오류를 반박한답시고 논쟁과 공격을 일삼는 사람들보다 실천적 종교가 교회와 국가와 양심에 더 확실하고 견고한 평화를 제공하고 제공할 것을 확신하며 독자들을 격려한다.
내가 이렇게 길게 변명을 늘어놓은 것에 대해 용서를 빈다. 오늘 우리는 반대를 일삼고,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가장 큰 수고와 섬김을 우리의 가장 큰 죄로 폄하하며, 더 이상 이런 일을 하지 못하도록 우리와 사람들의 양심을 공격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하나님의 복이 여러분과 함께 하기를 빈다.

지극히 선하신 주님의 가장 무가치한 종
리처드 백스터

 

 

목차


1

발간사

추천의 글

소개글

서문

들어가는 말

 

1장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의 회심을 돕는 법

1.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이 참된 구원의 은혜를 얻게 하기 위한 지침들

2. 사람들의 회심을 반대하는 마귀의 시험들을 이기게 돕는 지침들

 

2장 새 신자들의 신앙 성장을 돕는 법

어린 그리스도인들이나 신앙을 시작한 사람들을 세우고 안전하게 나가게 하기 위한 지침들

 

3장 신자들의 신앙 성숙을 돕는 법

1. 기독교 신앙의 기본적인 교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2.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나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이심을 잘 알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3. 성령의 인격과 사역을 잘 알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4. 하나님의 모든 성품을 잘 알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5. 하나님은 나의 소유주심을 잘 알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6. 하나님은 나의 왕이심을 잘 알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7. 그리스도는 나의 스승이심을 잘 알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8. 그리스도는 나의 죄를 치료하시는 의사이심을 잘 알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9. 그리스도는 나의 구원의 대장이심을 잘 알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10. 그리스도는 나의 주인이심을 잘 알고 적용하기 위한 큰 지침

11.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에 대한 큰 지침

12. 하나님을 신뢰하는 방법에 대한 큰 지침

13. 하나님을 기뻐하는 방법에 대한 큰 지침

14. 하나님께 감사하는 방법에 대한 큰 지침

15.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방법에 대한 큰 지침

16. 믿음으로 천국에서의 삶을 지상에서 맛보며 살아가는 방법을 위한 큰 지침

17. 하나님과 경건의 큰 적과 싸우는 방법에 대한 큰 지침

 

4장 마음의 죄와 싸우는 법

1. 불신앙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2. 마음의 강퍅함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3. 위선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4. 사람을 지나치게 의식하거나 우상화하는 데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5. 교만에 대항하고 겸손을 격려하기 위한 지침들

6. 탐욕이나 부에 대한 사랑에 대항하고 세상적인 염려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7. 주인인 죄와 음행이나 육체를 기쁘게 하거나 관능을 추구하는 것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2

 

5장 시간 관리법

1. 시간을 아끼기 위한 교리적 지침들

2. 기회를 살리기 위한 교리적 지침들

3.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실천적 지침들

4. 시간을 낭비하게 하는 것들을 피하기 위한 지침들

5. 시간을 아껴야 하는 의무를 우선적으로 가진 사람들을 위한 지침들

 

6장 생각 관리법

1. 악하고 게으른 생각에 대응하기 위한 지침들

2. 마음을 선한 생각으로 채우기 위한 지침들

3. 효과적으로 선한 생각을 하기 위한 지침들, 또는 묵상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들

4. 사색적인 삶과 순종적이고 능동적인 삶의 차이와 이들에 대한 지침들

5. 자신들 생각에 우울증에 빠진 사람들에 대한 지침들

6. 연구하는 젊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가장 유익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지침들

 

7장 감정 관리법

1. 모든 죄악 된 감정들을 대항하기 위한 일반적인 지침들

2. 피조물에 대한 죄악 된 사랑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3. 죄악 된 열망과 불만족을 이기기 위한 지침들

4. 죄악 된 즐거움과 쾌락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5. 죄악 된 소망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6. 하나님을 향한 미움이나 혐오나 하나님을 섬기려 하지 않는 것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7. 죄악 된 진노와 분노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8. 죄악 된 두려움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9. 죄악 된 슬픔과 고통거리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10. 죄악 된 절망과 회의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8장 감각적 욕구 관리법

1. 믿음의 삶으로 감각들을 다스리기 위한 일반적인 지침들

2. 눈을 다스리기 위한 특별한 지침들

3. 귀를 다스리기 위한 지침들

4. 미각과 식욕을 다스리기 위한 지침들

5. 음행과 정욕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6. 지나친 잠을 자는 것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7. 죄악 된 꿈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9장 언어 사용법

1. 일반적인 지침들

2. 거짓 맹세하고 하나님 이름을 헛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3. 거짓말하고 속이는 것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4. 헛된 말과 중언부언하는 것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5. 불결하고 상스럽고 험한 말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6. 경건에 대해 조롱하고 비난하고 반대하는 것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10장 일하는 법, 놀이하는 법, 옷 입는 법

1. 우리의 노동과 부르심에 대한 지침들

2. 지나치게 놀이를 하고 오락을 하는 죄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3. 옷에 대한 지침들과 옷과 관련해 짓는 죄에 대항하기 위한 지침들

 

리처드 백스터 (Richard Baxter : 1615~1691)

영국의 대표적인 청교도 목회자인 리처드 백스터는 1638년 영국 국교회 사제 서품을 받았으며, 1641년부터 키더민스터에서 목회를 시작했다. 그곳에서 백스터는 그 지역 전체가 변화될 정도로 놀라운 영향력을 끼쳤다. 청교도 혁명 때는 의회파에 속하여 크롬웰군의 군목으로 일했다. 왕정복고 후 찰스 2세가 궁정 사제로 선임하고 국교회 주교직을 제안했으나 이를 거절했다. 1662통일령의공포와 함께 국교회를 떠나 박해를 받으면서 비국교도 목사로서 설교를 계속했다. 1685년 국교회를 중상했다는 이유로 18개월간 투옥되기도 했다. 그가 저술한 책은 200권이 넘으며, 그 가운데 성도의 영원한 안식’(1650)이 가장 유명하다. 키더민스터의 교인들과 비국교도들이 세운 그의 기념비를 통해 그가 신앙심 깊고 용기 있으며, 재능이 뛰어난 청교도였음을 알 수 있다.

 

“1641년부터 1660년까지 이곳은 리처드 백스터의 일터였다. 이제 여기는 그의 기독교적 지식과 목회적 충실로 인해서 그와 똑같이 유명하게 됐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분열의 시대 속에서 그는 일치와 이해를 옹호했고 영원한 평안의 길을 제시했다.”

 

출처 : http://www.lifebook.co.kr/final/bookjumun.asp?gs_product=aa01070109317&detail=yes

 


JINRICHU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