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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S-2Samuel-24.왕이 요압에게 이르되 내가 이 일을 허락하였으니 가서 소년 압살롬을 데려오라(삼하14:21)

 

제24과

 

공부할 내용: 사무엘하 14장 18-33절

 

1.다윗 왕이 여인에게 “이 모든 일을 요압이 너와 함께 하였느냐”라고 물었을 때에, 그 여인은 “왕의 종 요압이 내게 명하였고 저가 이 모든 말을 왕의 계집종의 입에 넣어 주었사오니”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그 때 다윗이 요압을 불러서 “가서 그 소년 압살롬을 데려오라”라고 명하였습니다. 여기서 큰 죄를 지은 압살롬의 중재자인 요압에 대하여 생각해 보십시오. (삼하14:18-24, 히9:15, 고전5:18-19)

답)매튜핸리주석-I.압살롬을 데려 오라는 명령이 떨어진다. 여인이 다윗에게 가져 온 일은 왕의 마음을 흔쾌히 하였고 또 여인의 일처리는 너무도 능숙하고 놀라워서 다윗은 요압에게 아주 친절히 말한다. “가서 소년 압살롬을 데려 오라”(21절). 다윗은 압살롬에게 은총을 베풀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정의의 체면을 위해서도 이 일은 하지 못했다. 그러나 압살롬을 위한 중보자가 나서자 그는 이렇게 허락한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로운 방법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실 하나님은 죄인이 망하는 것을 즐거워하시지 않으시며 불쌍한 죄인을 긍휼히 여기실 생각이 있으시다. 그렇지만 그는 중보자를 통해서 그들과 화해하시며 중보자께서는 그들을 위해 하나님께 대언하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중보자에게 “가서 저들을 다시 데려 오라”고 명령하신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자기에게 화목케 하셨고 그는 내어쫓긴 우리를 하나님께 데려가시려고 이 추방의 땅에 오신 것이다. 이런 명령을 받은 요압의 행동은 다음과 같다. 1.왕에게 치하한다. 그는 국가적으로 경사스러운 일에 자기를 부리시는 왕에게 감사를 드린다(22절). 요압은 이 일을 자기에게 대한 친절로 받아들였고(혹자가 생각하듯), 그가 범한 살인죄를 묻지 않겠다는 왕의 의사 표시로 간주했다. 그러나 그가 만약 그런 뜻으로 말한 것이라면 그것은 오산이었다(왕상2:5,6). 2.다윗의 명령을 지체없이 실행한다. 그는 압살롬을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왔다(23절). 나는 다윗이 어떻게 고대 율법의 시행을 유예시키고도 괜찮은지 알 수 없다.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다(창9:6). 의로운 위정자는 자기 형제라도 알은 체 말며 자기 자녀라도 모르는 것이 고대법이었던 것이다. 하나님의 법은 작은 하루살이는 잡고 큰 것에게는 구멍이 뚫리는 거미줄 법과 다르다. 다윗은 미련하게도 긍휼심으로 압살롬을 살려 두었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다윗의 채찍이 되게 하신 것은 지당하다. 다윗은 압살롬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허락하긴 했지만 궁궐에 들어오는 것을 금지시켰고 그 자신도 압살롬을 보려고 하지 않았다(24절). 그가 압살롬에게 이런 금지령을 내린 것은 다음 두 가지 이유에서이다. (1)그 자신의 명예를 위해서 다윗은 자기가 그런 중죄인을 지지하거나 쉽사리 용서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으려고 하였다. (2)압살롬의 보다 큰 반성을 위해서 아마 다윗은 요압이 압살롬을 데리러 갔을 때 그가 취할 행동을 다소 귀뜸받았을 것이고 그 말 속에는 압살롬이 진심으로 회개하지 않았다고 생각할만한 점이 너무 많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다윗은 자기의 노여움이 풀리지 않았다는 표시로 이런 조치를 취한 것이다. 이는 압살롬으로 하여금 새삼스레 자기 죄를 깨닫고 그것을 슬퍼함으로써 하나님과 화해를 이룩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그런 점만 눈에 띄면 두 말할 것도 없이 기꺼이 다시 자기 은총 속으로 받아들이려고 하는 다윗이었다.

 

 

 

2.압살롬은 아름답고도 수려한 외모를 가진 사람으로 “온 이스라엘 가운데 압살롬같이 아름다움으로 크게 칭찬받은 자가 없었으니 저는 발바닥부터 정수리까지 흠이 없음이라”라고 하였고 또 “그 머리털이 무거우므로 년말마다 깎았으며 그 머리털을 깎을 때에 달아 본즉 왕의 저울로 이백 세겔이었더라”라고 하였습니다. 아름다운 몸매 속에는 아름다운 영혼이 거주하는 것입니까? 외모를 과시하거나 흠모하는 자는 가끔 어떠한 일을 당합니까? (삼하14:25-26, 벧전3:3-4, 삼하18:9)

답)매튜핸리주석-II.여기에는 압살롬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압살롬의 지혜와 경건에 관한 설명은 한 마디도 없다. 그는 그토록 독실한 아버지의 아들이었지만 우리는 그의 신앙에 관한 언급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부모는 자식에게 좋은 교육을 시킬 수는 있지만 은혜를 전해주지는 못한다. 압살롬에 관한 기록은 다음과 같다. 1.그는 매우 수려한 사람이었다. 모든 이스라엘인 중에서 아름다움으로 그에게 필적할만한 사람은 없었다(25절). 그러나 고귀한 점이라곤 전혀 없는 자를 칭찬한다는 것은 초라한 칭찬에 지나지 않는다. 아름답게 행동하는 자라야 아름다운 사람이다. 아름답고 균형잡힌 몸매 속에 오염되고 흉측스런 영혼이 기거하는 예는 허다하다. 피로 얼룩지고 자기 아버지와 군주께 대한 불만으로 일그러진 압살롬의 경우가 바로 그 증거이다. 그의 몸에는 발바닥부터 정수리까지 흠이 없었다. 그러나 그의 마음은 상처와 흠투성이였다. 아마 다윗이 그를 그다지도 사랑하고 공의를 어겨가면서 그를 보호하려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그의 아름다움이었을 것이다. 자녀의 미덕보다 자녀의 아름다움을 더 기뻐하는 자는 자녀로 인해 고통당할 것을 염려할만한 이유가 있는 자들이다. 2.그의 머리털은 매우 많고 아름다웠다. 길이나 빛깔 때문이든 아니면 특별히 부드러워서든 그의 머리털에는 그는 돋보이게 하는 그 어떤 점이 있었다(26절). 그의 머리털에 대한 이런 주목은 나실인이 머리털로서가 아니라 멋쟁이의 머리털로서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머리털이 자기에게 부담이 되고 무거워질 때까지 길렀다. 그는 견딜 수 있을 때까지 머리를 길렀다...이 아름다운 머리는 그의 교수형 밧줄로 판명되었다(18:9).

 

3.압살롬은 예루살렘에 있으면서 다윗을 만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압살롬은 요압을 불렀는데 그러나 그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압살롬이 종들을 시켜 요압의 밭에 불을 놓게 한 후에야 요압이 나타났고, 드디어 압살롬은 요압을 통하여 다윗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압살롬이 다윗을 만나려고 한 이유는 과연 어디에 있습니까? (삼하14:28-33, 삼하15:12)

답)매튜핸리주석-압살롬은 3년간 그술에서 망명자 노릇을 했고 고국의 본가에서 2년간 죄인 노릇을 하였다. 그러나 그는 마땅히 받을 벌보다 훨씬 가벼운 처벌을 받은 셈이다. 그럼에도 그의 마음은 여전히 겸비하지 않았고 교만심이 억제되지 않았다. 목숨을 살려 준 데 대해 감사하기는커녕 오히려 그는 이전의 모든 지위로 회복되지 않은 것을 아주 원통하고 부당한 대우로 생각하였다. 만일 그가 진심으로 회개했다면 궁중의 연락으로부터 멀리 떠나 자기 집에서 홀로 은거하는 것을 매우 즐거워했을 것이다. 더군다나 예루살렘은 거룩한 도성이 아니었던가! 살인자가 살아남으려면 영영 모습을 감추고 은거해야 할 것이 아닌가! 그러나 압살롬은 이 공정한 은인자중을 견디지 못하였다. 그는 왕 앞의 알현을 갈망하였다. 그는 자기가 왕을 사랑하기 때문에 알현을 동경한다고 주장했지만 실은 다윗의 자리를 찬탈하기 위한 기회를 노려서 하는 수작이었다. 그는 자기 아버지가 자기와 화해하기까지는 그에게 위해를 가할 수가 없었다. 그러므로 이것은 그의 반역음모의 제1단계였다. 이 뱀 같은 자는 자기 아버지의 따뜻한 품에 안기기까지는 다시 깨물 수가 없었다. 그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다. 그러나 순종을 가장하고 개심을 약속함으로써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모욕하고 가해함으로써 자기 뜻을 이룬다. 1.요압에게 무례히 행함으로써 그는 그로 하여금 자기를 위해 중재에 나서게 한다. 그는 요압이 자기에게 오기를 꺼리자 몇 번이고 사람을 보내서 이야기할 게 있으니 좀 와 달라고 청한다. 그러나 요압은 좀체로 오려고 하지 않는다(29절). 이는 아마 압살롬이 요압의 친절 행위를 인정하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리라. 요압은 그를 예루살렘으로 데려 오기까지 그에게 무척 고맙게 해 주었다. 요압은 압살롬이 그 고마움에 대해 마땅히 감사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압살롬은 그것을 시인하지 않았던 것이다. 자부심이 강한 사람은 자기에게 베푼 봉사를 빚으로 생각한다. 우리가 압살롬의 경우였다면 당연히 요압에게 감사의 말과 함께 큼직한 선물을 보냈을 것이다. 감투 쓴 사람들은 고상한 선물을 기대하는 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압살롬은 자기 종에게 요압의 보리밭에 불을 놓으라고 명령한다(30절). 이것은 극히 심술궂은 행위였다. 삼손은 이 방화 행위를 블레셋인에게 대한 최대의 가해 행위로 생각하였다. 압살롬이 요압에게 해를 입힘으로써 그를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은 이상하다. 남의 밭에 방화한다는 것은 자신의 악의와 심술로 보이는 짓이며 자기가 공익의 원수임을 드러내는 짓이다. 왜냐하면 불은 다른 사람들의 밭으로 번져갈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는 요압의 밭에 방화함으로써 그의 호의를 얻어내고 왕과 백성의 총애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어쨌든 그는 이렇게 하여 요압을 데려오는 데 성공했다(31절). 하나님께서도 이와 같이 자기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는 자를 환란으로써 데려오신다. 압살롬은 율법에 의해 보상해 줄 의무가 있었다(출22:6). 그런데도 그가 배상했다거나 요압이 배상을 요구했다는 기록은 없다. 요압은 자기의 방문 거절을 변명할 말이 없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압살롬은 이런 식으로 그를 데려온 것을 변명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요압은 아마 압살롬의 대담함과 격노에 두려움을 느꼈을 것이다. 또 그는 압살롬이 극히 대담한 일을 저질러도 민중이 그를 지지할 만큼 민중의 세력을 등에 업고 있다는 것을 직감했을 것이다. 요압은 이제 이 피해를 참을 뿐만 아니라 압살롬의 일로 왕에게 가기까지 한다. 위협과 고압적 자세는 얼마나 대단한지 유의하자.

 

*참고성경구절

히9:15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전5:18-19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벧전3:3-4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삼하18:9 압살롬이 다윗의 신복과 마주치니라 압살롬이 노새를 탔는데 그 노새가 큰 상수리나무 번성한 가지 아래로 지날 때에 압살롬의 머리털이 그 상수리나무에 걸리매 저가 공중에 달리고 그 탔던 노새는 그 아래로 빠져나간지라

삼하15:12 제사 드릴 때에 압살롬이 사람을 보내어 다윗의 모사 길로 사람 아히도벨을 그 성읍 길로에서 청하여 온지라 반역하는 일이 커 가매 압살롬에게로 돌아오는 백성이 많아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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