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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성경공부 열왕기상 제21

 

공부할 내용: 열왕기상 1421-31

 

1.르호보암은 유다 백성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지 못한 왕이였는데, 이러한 르호보암의 모친이 암몬 사람 나아마이라는 사실이 우리들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왕상14:21, 대하11:18-21)

 

2.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이 통치할 때에 유다 백성들의 상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유다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그 열조의 행한 모든 일보다 뛰어나게 하여 그 범한 죄로 여호와의 노를 격발하였으니 이는 저희도 산 위에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 목상을 세웠음이라 그 땅에 또 남색하는 자가 있었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국민의 모든 가증한 일을 무리가 본받아 행하였더라여기 유다 백성들이 멀리 하나님을 떠났는데, 이렇게 배교하면 결국 어떻게 됩니까? (왕상14:22-24, 10:30-31)

 

3.르호보암 왕 제오년에 애굽 왕 시삭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치고 여호와의 전의 보물과 왕궁의 보물을 빼앗고 또 솔로몬의 금방패도 빼앗았습니다. 금방패를 빼앗겼기 때문에, 르호보암은 놋방패를 만들어서 왕궁 문을 지키는 시위대에게 주었습니다. 금방패에서 놋방패로 바뀌었다는 것은 르호보암 왕의 영광이 그만큼 감소되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인데, 무엇이 그의 영광을 어둡게 만든 것입니까? (왕상14:25-28, 49;5-7)

 

 

*참고성경구절

대하11:18-21 르호보암이 다윗의 아들 여리못의 딸 마할랏으로 아내를 삼았으니 마할랏은 이새의 아들 엘리압의 딸 아비하일의 소생이라 그가 아들들 곧 여우스와 스마랴와 사함을 낳았으며 그후에 압살롬의 딸 마아가에게 장가들었더니 저가 아비야와 앗대와 시사와 슬로밋을 낳았더라 르호보암이 아내 십팔과 첩 육십을 취하여 아들 이십팔과 딸 육십을 낳았으나 압살롬의 딸 마아가를 모든 처첩보다 더 사랑하여

10:30-31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하시고 또 다시 주께서 그의 백성을 심판하리라 말씀하신 것을 우리가 아노니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 무서울진저

49:5-7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잔해하는 기계로다 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찌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예하지 말찌어다 그들이 그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그 노염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

 

  • 차우석 13 시간 전
    그룹성경공부 열왕기상 제21과

    공부할 내용: 열왕기상 14장 21-31절

    1.르호보암은 유다 백성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지 못한 왕이였는데, 이러한 르호보암의 모친이 암몬 사람 나아마이라는 사실이 우리들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왕상14:21, 대하11:18-21)
    답)매튜핸리주석-열왕기에는 유다의 역사와 이스라엘의 역사가 뒤섞여 있다. 여로보암은 르호보암보다 4년 내지 5년 정도 더 오래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본문에서는 여로보암과 이야기를 다 마친 후에 르호보암의 통치 이야기가 이어진다. 르호보암의 이야기 역시 슬픈 이야기다. I.여기에서 르호보암과 관련하여 좋은 말은 하나도 언급되지 않는다. 여기에서 우리는 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들이 언급되는 것을 보게 된다. 1.그가 왕위에 나아갈 때 나이가 마흔 한 살이었다는 사실. 이로써 우리는 그가 태어난 때를 역산할 수 있는데, 그것은 다윗의 말년이었다. 그렇다면 그가 교육을 받고 사상이 형성된 때는 솔로몬의 황금시대였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와 같은 이점들을 살려 훌륭한 왕이 되지 못했다. 솔로몬은 아들 르호보암에게 지혜와 경건으로 좋은 모범이 되기보다 변절과 타락으로 나쁜 모범이 되었다. 2.그가 예루살렘에서 17년을 통치한 사실. 예루살렘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신 성읍이었다. 따라서 의지만 있었다면, 그는 그 곳에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충분히 알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3.그의 어머니는 암몬 여자 나아만였다는 사실. 이 사실은 두 번 언급된다(21,31절). 다윗이 자기 아들 솔로몬을 암몬 여자와 결혼시킨 것은 이상한 일이었다(왜냐하면 이 일은 다윗이 살아 있을 때 이루어진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솔로몬이 그녀와 사랑에 빠진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그녀는 나아마 즉 미인이었기 때문이다(나아마는 아름다움이라는 뜻이다). 그의 아버지 다윗은 아들과 엇나가는 것을 꺼렸다(그래서 아들이 암몬 여자와 결혼하는 것을 막지 않았다). 그러나 이로 인해 그의 후손에 매우 나쁜 영향이 미치고 말았다. 어쩌면 나아마는 암몬의 왕 소비의 딸이었을는지 모른다(삼하17:27). 만일 그렇다면 다윗은 소비에게 큰 은덕을 입었으므로 그와 사돈을 맺음으로써 보답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졌을 것이다. 어쨌든 솔로몬의 예를 통해 우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하는 것은 지속적이며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보게 된다.

    2.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이 통치할 때에 유다 백성들의 상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유다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그 열조의 행한 모든 일보다 뛰어나게 하여 그 범한 죄로 여호와의 노를 격발하였으니 이는 저희도 산 위에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 목상을 세웠음이라 그 땅에 또 남색하는 자가 있었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국민의 모든 가증한 일을 무리가 본받아 행하였더라” 여기 유다 백성들이 멀리 하나님을 떠났는데, 이렇게 배교하면 결국 어떻게 됩니까? (왕상14:22-24, 히10:30-31)
    답)매튜핸리주석-II.여기에 유다 백성들이 행한 여러 가지 악행들이 언급되어 있다. 1.그들이 얼마나 악하고 부패했는지 보라. 그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배교한 이야기가 여기에 언급되고 있는데, 그것은 가장 슬픈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22-24절). 유다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소유하시는 백성으로서 신앙을 고백하는 유일한 백성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는데,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과 그분의 임재를 무시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이었다. 음란한 아내가 혼인언약을 깨뜨림으로써 남편의 질투를 격발시키는 것처럼, 그들은 하나님의 질투는 격발시켰다. 그들의 조상들은 너무도 많은 악들을 행했다(특별히 사사대에는 더욱 그러했다). 그러나 그들은 여러 가지 가증한 일들을 행함에 있어 그들의 조상들이 행한 모든 일보다 뛰어났다. 성전의 장엄함과 제사장직의 위용과 믿음에 수반되는 온갖 세상적인 유익들조차도 그들이 악을 행하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위로부터 성령이 부어지는 것만이 이스라엘로 하여금 하나님께 충성되도록 만들어 줄 것이었다. 유다 백성의 악행과 관련하여 여기에 제시된 이야기는 바울 사도가 이방 세계의 악행과 관련하여 제시한 이야기와 일치한다(롬1:21,24). 이와 같이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아래 있는 것이다(롬3:9). (1)그들은 하나님에 대한 생각이 허망하여져서 하나님의 영광을 우상의 형상으로 바꾸었다. 그들은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 상을 세웠다(23절). 그리고 하나님의 이름에다가 형상들을 덧붙임으로써 거룩한 이름을 모독했으며, 하나님의 규례들을 흉내 내어 우상을 섬김으로써 거룩한 규례들을 모독했다. 어리석게도 그들은 산당에서 예배하면서 하나님을 존귀케 했노라고 여겼으며, 푸른 나무의 쾌적한 그늘 아래 예배하면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노라고 생각했다. (2)그들은 가증한 욕정에 사로잡히도록 내어버려졌다(롬1:26,27의 우상숭배자들처럼). 그 땅에 남색하는 자가 있었는데(24절), 그들은 남자가 남자로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는 자들이었다. 이것은 혐오감과 분개함이 없이는 결코 생각도 할 수 없는 일이다(하물며 입에 올리는 것이야 얼마나 더 그렇겠는가?). 그들은 한 가지로 죄로 하나님을 더럽혔다. 그러자 하나님은 또 다른 죄로 스스로를 더럽히도록 그들을 내버려 두셨다. 그들은 거룩한 나라의 특권을 더럽혔다. 그러자 하나님은 그들을 그 마음의 정욕대로 내버려 두사 저주받은 가나안 백성들의 가증한 행습들을 본받도록 하셨다. 그리고 여기에서도 여호와는 의로우셨다. 그들이 쫓겨난 자들(가나안 백성)처럼 행했을 때, 그들 역시도 쫓겨난 자들처럼 쫓겨날 것 외에 무엇을 더 기대할 수 있겠는가?

    3.르호보암 왕 제오년에 애굽 왕 시삭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치고 여호와의 전의 보물과 왕궁의 보물을 빼앗고 또 솔로몬의 금방패도 빼앗았습니다. 금방패를 빼앗겼기 때문에, 르호보암은 놋방패를 만들어서 왕궁 문을 지키는 시위대에게 주었습니다. 금방패에서 놋방패로 바뀌었다는 것은 르호보암 왕의 영광이 그만큼 감소되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인데, 무엇이 그의 영광을 어둡게 만든 것입니까? (왕상14:25-28, 창49;5-7)
    답)매튜핸리주석-2.여기에서 그들이 얼마나 미약하고 가련한지 보라. 이것은 그들이 부패하며 악을 행한 것의 결과였다. 죄는 사람들로 하여금 보호 받지 못하게 만들며, 가난하게 만들며, 또한 미약하게 만든다. 애굽 왕 시삭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정복하고 그곳의 주인이 되었다. 그리고 그는 성전과 왕궁의 모든 보화를 탈취해 갔는데, 그것들은 다윗과 솔로몬이 모아놓은 것들이었다(25,26절). 아마도 이러한 보화들이 시삭으로 하여금 예루살렘을 침략하도록 유혹했을 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르호보암은, 아합이 그랬던 것처럼(20:4), 나머지 것이라도 보호하기 위해 그것들을 순순히 내어주었을 것이다. 또한 시삭은 솔로몬 시대에 만들어진 금 방패들을 모두 빼앗아 갔다(26절). 애굽 왕은 이러한 금 방패들을 자신의 승리를 기념하는 전리품으로 가져갔고, 르호보암은 그것들을 대신하여 놋 방패를 만들어 시위대 대장에게 주고 성전에 들어갈 때마다 그로 하여금 자기 앞에 그것을 들고 서도록 했다(27,28절). 이것은 그의 영광이 감소된 것을 보여주는 상징이었다. 죄는 황금조차도 어둡게 만들며, 가장 빛나는 정금조차도 놋으로 바꾸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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